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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 냉동김밥의 인기가 첫 돌풍을 일으켰던 미국을 넘어, 전 세계로 확산하고 있습니다.

그런데 이 냉동김밥, 지역 중소기업 제품인데요.

중소기업 제품이 어려운 수출 길을 뚫을 수 있었던 이면엔, '동반성장의 힘'이 있었다고 합니다.

김진희 기자가 보도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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잇따른 품절 사태, 1인당 2개 구매 제한까지 불러온 냉동 김밥.

2020년 국내 처음으로 냉동김밥을 만들어 수출한 이 업체는 최근 쉴 새 없이 공장을 가동하고 있습니다.

하지만 처음부터 수출이 순탄했던 건 아니었습니다.

2년의 연구개발 끝에 터지지 않는 냉동김밥 개발에 성공했지만, 판로 개척이 문제였습니다.

[조은우/냉동김밥 업체 대표 : "통관 문제, 관세 문제, (미국) FDA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쉽지 않았던 그런 시간이었어요."]

이때, 냉동김밥의 가능성을 알아본 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습니다.

[조은우/냉동김밥 업체 대표 : "미국에는 어떤 제약이 있고, 또 다른 나라에는 어떤 제약이 있고, 어떤 제약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풀어가야 한다…."]

이 같은 맞춤형 컨설팅을 발판으로, 이 업체는 판매처를 19개국으로 늘릴 수 있었고, 수출액도 두 배가 됐습니다.

유통공사의 실적도 함께 증가했습니다.

냉동 김밥에 들어간 지역 농산물만 지난해 241톤에 달할 정도입니다.

[문재영/농수산식품유통공사 ESG 경영부 : "공사의 설립 목적인 지역 농어가 소득을 높이면서도 농식품 수출 증대같은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습니다."]

중소기업에 대한 일방적인 지원이 아니라 대기업이나 공공기관도 함께 이익을 얻는 동반성장.

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사례를 올해 첫 '윈윈 아너스'로 선정하고, 각종 혜택을 주기로 했습니다.

또 2027년까지 '윈윈 아너스' 사례 100개를 발굴해 동반성장 생태계를 넓힌다는 방침입니다.

KBS 뉴스 김진흽니다.